신한은행 '얼굴 인증'으로 창구·ATM에서 현금 인출

입력 2023-10-10 16:27   수정 2023-10-10 16:28

신한은행이 정부의 바이오인증 활성화 방침에 발맞춰 고유 바이오정보를 활용한 본인인증 서비스를 출시하며 디지털 혁신에 나서고 있다.

신한은행은 2021년 9월 최초로 얼굴인증 기술을 도입했고, 지난 2월 모바일 앱 ‘쏠(SOL)’의 편의성과 보안성 강화를 위해 생체정보를 활용한 바이오 인증서비스 ‘얼굴인증 서비스’를 출시했다. 얼굴인증 서비스는 쏠에서 스마트폰 카메라로 얼굴을 촬영하고, 등록한 후 얼굴 인증 정보로 로그인과 계좌 개설 등 다양한 금융업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.

이어 신한은행은 지난 5월 금융권 최초로 ‘창구 얼굴 출금 서비스’도 시행했다. 이 서비스는 고객의 얼굴 인증 정보를 통해 신분증, 통장, 카드 등 출금 매체 없이 편리하게 돈을 인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. 얼굴 인증 및 출금한도 등록은 전국 영업점 창구와 신한 쏠(SOL), 스마트 키오스크, 디지털 데스크에서 가능하다.

신한은행은 지난달엔 ‘쏠 환전 얼굴로 찾아가기 서비스’를 시행했다. 이 서비스는 ‘쏠편한 환전’을 통해 환전한 외화를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또는 출금 매체인 카드 등이 없어도 찾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다. 쏠 앱 또는 영업점에서 고유 생체정보 중 하나인 얼굴 정보를 미리 등록하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.

해당 서비스는 고객이 쏠 앱에서 외화를 찾아가기 위해 선택한 영업점과 해당 영업점의 환전ATM(현금자동입출금기)에서 이용할 수 있다. 인천국제공항지점을 선택할 경우 출국 시 공항 내 환전 ATM에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.

아직 ATM에선 얼굴인증 서비스로 환전수령만 가능하지만, 신한은행은 오는 11월까지 ATM에서 얼굴인증만으로 원화 출금도 가능해지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. 신한은행은 또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얼굴 등 생체정보를 활용한 ‘ATM 이상행동 탐지 서비스’를 개발해 전국 ATM에 적용하는 등 소비자보호 활동에도 바이오정보를 활용하고 있다.

신한은행의 얼굴인증 서비스는 600개 이상의 얼굴 특장점을 추출해 인식 정확도 약 99.997% 수준의 안전성을 구현했다. 또 연령 변화에 따른 얼굴 변화를 반복학습해 고품질 얼굴인증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. 신한은행은 향후 주요 관공서와 대외기관 등 얼굴인증 정보가 필요한 이용기관과의 협약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.

신한은행은 향후 바이오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신한금융그룹 계열사 및 다양한 기관과의 서비스를 연계해 향후 얼굴인증 사업자로서의 시장 지위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. 신한은행 관계자는 “금융당국의 ‘바이오인증 활성화’ 로드맵에 맞춰 금융 바이오 인증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”고 말했다.

정의진 기자 justji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